잠시만 기다려 주세요. 로딩중입니다.

너무 큰 기대 였나?

나쁘다는 것은 아니지만, 그렇다고 흡족한 수준은도 정교한 것도 아니었다. 딱 1시간 정도 투자를 해보니 첫화면 꾸미기 기능을 마스터 할 수 있었고, 예전에 테터데스크를 사용해본 것과 비교가 되었다.(테터데스크를 모르는 분들은 알수가 없을 듯 합니다) 느낀점과 보완해야 할점을 나열 해보고 싶다. 사용방법과 장점들은 다른 베타테스터 분들께서 잘 리뷰를 했기에 생략하고자 한다.


1. 첫화면 가로 사이즈 기준을 포스트 넓이에서 Content 영역으로!

사용자 삽입 이미지

지금 사용하는 블로그를 보면 포스트 좌측에 SNS 버튼이 있다. 그 넓이는 145px 이며 포스트 넓이는 468px 이다. 그래서 컨텐츠 영역이 613px이다. 그런데 이번에 첫화면 꾸미기를 해보니 넓이가 468로 나와서 이상하게 좌우 공간이 많이 비어 보인다.

첫화면 가로 사이즈를 컨텐츠 가로사이즈 기준으로 맞춰 주었으면 좋겠다. 만약 가로 사이즈 기준으로 하는 것이 불가능하다면, 첫화면 꾸미기에서 가로 사이즈를 관리자가 정할 수 있도록 해주면 좋겠다.



2. 왜 제목은 무조건 Bold처리?

사용자 삽입 이미지

난 제목을 볼드처리를 하지 않고 사용하고 있다. 테터데스크는 제목을 볼드 처리 없이 사용 가능했는데, 이번 첫화면 꾸미기는 무조건 굵은 글씨로만 가능하다. 그리고 폰트 싸이즈도 일정하게 정해져있어서 불만이다. 색상을 정할때 사용자가 색상 코드를 적는것처럼 폰트 싸이즈도 본인이 적을 수 있는 직접입력 칸이 있었으면 좋겠다.



3. 왜 코멘트에는 링크가 없는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워드프레스 블로그 테마를 보면, 첫화면에서 코맨트를 클릭하면 바로 해당 포스트가 열리고 댓글 적는 위치로 페이지가 넘어간다. 그래서 매우 편리하다. 하지만 이번 첫화면 꾸미기에서는 이런 기능이 없고, 링크 자체가 없다. 그래서 댓글을 달고싶은 욕구가 약간 사라지는 감이 있다.

그리고 코멘트 부분에도 색상을 변경할 수있고, 아이콘을 넣는 기능이 있었으면 좋겠다. 테터테스터에서는 코맨트 카운터를 노출 시킬수있는 방법이없어서, 이번에 좋았는데 약간 부족함을 느끼게 하는 부분이다. 즉, 링크요청, 색상 변경 가능, 아이콘 추가 기능을 요청하고 싶다.



4. 다음뷰 추천순 글 보기에서 다음뷰 버튼 노출 요청
사용자 삽입 이미지


(다음뷰 인기순 첫화면에도 버튼 보이게 요청)

사용자 삽입 이미지


요즘 다음에서 블로그를 검색할 경우, 블로그 포스트를 다음뷰에 보내고 있으면  검색 결과 제목 옆에 다음뷰 버튼이 보인다. 이런 것처럼, 첫화면 꾸미기에서 목록을 순을 다음뷰 추천순으로 할 경우에 다음뷰 버튼이 보였으면 좋겠다.



5. 왜 목록형에서는 썸네일이 없이 한줄로 보이는 형태는 없는가?

사용자 삽입 이미지

나는 위에 보이는 그림과 같은 첫화면을 꾸미고 싶다. 하지만 이번 첫화면 꾸미기에서는 불가능하다. 썸네일없는 목록형에서는 이러한 UI가 구현이 안된다. 예전 테터데스크에서는 리스트 UI는 구현 되었으나, 코멘트 카운터, 날짜 UI가 구현이 안됬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미지 출처 : http://blog.hicolcol.com/]

이번 첫화면 꾸미기 목록형에서는 한줄씩 블로그 제목과 내용이 보이게 할 수 없다. 가로로 최소한 2개의 제목이 보여야 한다. 위 그림과 같다. 그게 매우 불만이다. 난 심플한 것이 좋은데 약간 조잡해 보이기 때문이다.



6. 날짜 부분이 너무 밋밋하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워드프레스 블로그나 외국 블로그를 보면 첫화면에 이와같은 날짜표시를 쉽게 볼수있다. 하지만 티스토리에서는 첫화면에서는 구현이 불가능하다. 테터데스크에서 html, css로도 이와같은 날짜표시는 매우 힘든 작업이다. 이번 첫화면 꾸미기에서 날짜표시를 이쁘게 표현할 수 있도록 기능을 추가해주었으면 한다.



결론

초급자는 첫화면 꾸미기 / 중급자 이상은 테터테스트로~

첫화면 꾸미기는 정말 심플하게 갈것이면 최대한 심플하게 가는 것도 나쁘지 않다고 본다. 하지만 최소한의 세심한 기능은 필요한 것 같다. 그리고 초급자를 위한 것이라는 것을 명시해도 좋을 듯 하다. 왜냐하면 전문적인 html, css 언어를 몰라도 누구나 사용가능하기 때문이다. 덧붙여서 테터테스트 첫화면 꾸미기는 좀 더 전문적으로 업데이를 보완 해주었으면 한다. 카테고리 보이지 않는것, 코멘트 노출 안되는것, 날짜부분의 꾸미기 등 말이다.

이번 첫 화면 꾸미기 프로젝트는 블로그를 처음하는 사용자나 초급자에게는 편리한 기능이지만, 좀 더 나만의 첫화면을 개성있게 꾸미고자 했던 전문 블로거들에게는 미흡한 점이 있는 과제를 남긴 것 같다. 나또한 사용해보면서 왠지모를 부족함을 느껴기 때문이다. 앞으로 몇 개의 미션이 더 남아서 뭔가 새로움이 생길 수도 있기 때문에 좀더 기대를 가져보기로 한다.
2010. 3. 20. 12:25  ·  몽키 ♡ 연구    · · ·